Ⅰ. 머리말
여말 선초 신유학의 주역체계는 상수역과 의리역의 체계를 기반으로 구성되었다. 주희는 상수역과 의리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음양오행과 이기론으로 재정리하여 신유학의 존재론과 심성론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주희는 상수학과 의리학을 종합했지만 그의
역사 속에 일관 되어온 특성이며 한국 문화의 여러 양상은 실로 이러한 사회적 특질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러한 특질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것이 한국의 풍수신앙, 즉 묘지 풍수 신앙이다. 하지만 지금은 결코 그렇지 않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음택 풍수보다 양택 풍수가 더 빠른 속도로 광범위
음양오행설
역에는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를 낳고,
양의가 사상을 낳으므로,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사상의학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질을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으로 나누어
같은 병이라도 체질에 맞는 처방을 내려 병을 고치는 의술로 , 실효성이 높아
오늘날에 도 많이 통용되고
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론은 '주역(周易)'의 중심적 논제
음양오행과 주역
풍수지리는 음양오행과 주역을 바탕에 두고 정리된 학문이다. 오랜 세월을 지나온 동안 경험에 의한 산과 물, 방위 등 자연은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것을 터득하였는데, 그 이치를 정립한 것이 풍수지리 이론이다. 이러한 학문체계를 경험과학,
1. 음양오행설이란?
음양오행학설은 고래로부터 천문, 지리, 역법, 기상, 의학, 음률, 문자, 제도, 역사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쳐왔다.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
역사가 1만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설명일 수도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서는 국선도의 기원이 1만5천년이상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을 모은다.
또 현재 까지 전해 내려오는 과정과 그 철학적 기반에 대한 연구도 미흡한 수준이다. 국선도의 토대를 이루는 음양오행 사상이 중국의 한족이
주역의 사유원칙이며,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
음양오행사상이었다. 洛書(낙서)에 10은 없으며 중앙에 5와 4定位(정위)에 1,3,7,9가 위치하고 4維位(유위)에 2, 4, 6, 8이 각각 짝을 이루고 있다. 중앙 5를 중심으로 대칭되는 수의 합은 10이 되는 일종의 마방진으로서 十(십)은 네 방위 수 一, 二, 三, 四의 합이고 음양이 동일하게 정 중앙에서 만나므로 완